축구를 알지 못해도 ‘마라도나’의 이름은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지금도 계속해서 ‘구설’을 만들어가고 있는 ‘전설이었던’ 사나이. 영화 <디에고>는 이제는 여러 의미로 존재 자체가 화제가 되어버린 축구계의 전설 ‘디에고 마라도나’를 다룬 전기 다큐멘터리이다. 이 영화의 원문 제목은 <Maradona, DIEGO MARADONA>다. 두 개의 마라도나 사이에서 ‘디에고’라는 이름을 건져 올려 제목으로 선택한 것은 한 인물의 비상과 추락을 다루는 영화의 시점을 그대로 담고 있다.
영화는 마라도나의 인생의 정점을 향해서 빠르고 쾌활하게 질주한다. 아르헨티나의 빈민가에서 자라 ‘축구’라는 구원을 찾은 소년 ‘디에고’는 15살 때부터 축구로 집안의 가장이 되었다. 그렇게 축구 하나에 오롯이 인생을 바치게 된 소년은 천재적인 운동감각으로 쉽게 정상으로 올랐다. 하지만 FC 바로셀로나에서 활동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악질적인 태클로 인해 발목에 부상을 입게 된다. 그리고 그는 그의 인생을 바꿔줄 선택을 하게 되는데, 바로 이탈리아 SSC 나폴리로 이적한 것이다.
나폴리는 이탈리아 안에서도 ‘인종차별’을 받는다고 말할 정도로 사회의 억압적인 시선을 받는 곳이었다. 그들은 대체로 가난했고, 움츠러들어 있었으며 그렇기에 한 번의 승리가 절실하게 필요했다. 당시에 가장 가난한 구단에서 가장 비싼 선수 ‘마라도나’를 영입한 것만으로도 화제가 되기도 했다. 마라도나는 이탈리아의 거친 축구스타일에 발 빠르게 적응해나갔고, 그렇게 쌓인 경험 덕분인지 그는 나폴리로의 이적 이후로 계속해서 승리의 가도를 달리게 된다.
1986년에는 아르헨티나의 주장으로 멕시코 월드컵에서 우승을 하기도 했으며 1989년에는 UEFA와 코파 이탈리아에서 동시에 우승을 거머쥐며 이탈리아, 특히 나폴리 시민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 마라도나가 우승을 한 열기는 도시를 두 달 동안 들뜨게 만들었고, 마라도나의 얼굴은 성화(聖畵)의 옆에 놓이거나 신의 자리를 대신하기까지 하며 나폴리의 영웅을 넘어서 ‘신’이 되기도 했다.
이탈리아, 특히 나폴리에서 엄청난 사랑을 받으며 신이 되어 떠오르던 마라도나는 바로 다음 해인 1990년 몰락의 기로에 서게 된다. 바로 ‘축구’ 때문에.
이탈리아에서 진행된 월드컵에 아르헨티나 대표로 참여한 마라도나가 맞닥뜨린 준결승 상대는 바로 ‘이탈리아’였다. 자국에서 치러지는 월드컵이기에 나폴리 시민들도 이탈리아의 승리를 기대했었지만, 승부차기에서 마라도나가 넣을 골로 인해 이탈리아가 패했다. 그리고 이어진 결승에서 아르헨티나는 서독에게 지고 말았다. 계속해서 승리를 가져다주던 신이 가장 중요한 절정의 순간에 연이어 쓰디쓴 실패를 가져다 준 것이다. 사람들은 폭발적으로 퍼부었던 사랑만큼이나 빠르고 차갑게 마라도나에게서 등을 돌렸다. 이때부터 마라도나의 스타성으로도 감추지 못했던 아둔하고 유약하며 제멋대로인 ‘디에고’가 저지른 말썽들이 뭍으로 들어나기 시작한다.
마약중독, 복잡했던 사생활 그리고 마피아와의 관계까지. ‘마라도나’가 사라진 자리에 남은 ‘디에고’는 초라하게 망가져 있었다. 디에고의 일면들이 계속해서 마라도나의 일상을 뒤흔들자 디에고는 이리저리 차이는 축구공 같은 신세가 되었다. 사람들은 그에게 주었던 것만큼, 어쩌면 그 이상으로 그를 무너뜨리고 찢어내었다.
그렇지만 디에고나 마라도나, 심지어 그들에게 사랑도 미움도 주었던 사람들까지 어느 누구도 탓하기는 힘들다. 가장 높이 떠오른 별이 위태하게 흔들리며 반짝이다가 꼬꾸라지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없다. 그저 그것을 목격하면서 불확실한 인생을 일면 느낄 뿐.
별에 대한 이야기는 다른 별에 의해, 다른 가십들에 의해 금방 흐릿해진다. ‘마라도나’라는 이름이 그랬듯이. 하지만 ‘디에고’라는 이름은 그보다는 더 느린 속도로 잊혀질 것 같다. 그 안에는 신으로까지 추앙받았지만, 그 뜨거운 관심과 사랑을 감당하지 못해 마구잡이로 흔들리고 추락하는 한 인간이 있었기 때문에.
https://brunch.co.kr/@dlawhdgk1205/201
영화 URL: (https://www.themoviedb.org/movie/536841-diego-maradona?language=en-US)
별점: (AAA)
The Argentine great, its really nice seeing this, will definitely go give it a look...
Congratulations @z-ong!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