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 성공하는 투자, 위닝 멘탈리티(Winning Mentality)

in #coinkorea7 years ago (edited)

오늘은 아침 일찍 헬스장도 다녀왔기 때문에, 저녁에는 소고기를 잔뜩 구워 제가 좋아하는 순백의 양파와 쌈장을 곁들여 먹었습니다. 다른 것은 현지 조달이 가능하지만 쌈장은 한국에서만 가져올 수 있어서 다음 한국 휴가시까지 소모량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를 알리 없는 첫 아이가 쌈장을 너무 듬뿍 찍어 먹기에 주의를 주었습니다. 이런 소스류는 주성분이 소금과 설탕이므로 다량 섭취시 혈당을 높이고 전해질의 배출을 촉진하여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며, 몸무게가 작은 어린이는 특히나 "항상성 유지" 능력이 떨어지므로 섭취를 줄여야 한다고 했더니 억울해 하면서도 대충 알아 듣는 분위기였습니다.

이렇게 1회분의 쌈장을 연명할 수 있었습니다. 해외 오지에 산다는 것은 이렇게 가끔 사랑스런 자식도 속여야 하는 힘든 여정입니다.

importance of homeostasis.jpg

그런데 우리 몸이 이렇게 항상 최적의 밸런싱된 상태로 유지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작게는 투자활동에 있어서도, 크게는 우리의 멘탈리티 관리에 있어서도 "항상성 유지"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점에서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된장, 고추장, 간장 과는 차원이 다른 량의 조미료와 설탕, 소금이 들어 있는 쌈장은 그 향기로운 맛에도 불구하고 과량 섭취해서 건강에 좋을리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부동산 시장, 주식시장, 채권시장 등과 달리 가상화폐 시장은 그 폭발적인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리스크가 큰 장으로써 한순간에 멘탈의 붕괴를 일으킬 수 있는 많은 요소들이 있다는 점을 우리는 경험했습니다.

245b510.jpg

스포츠에서 흔히 사용되는 말로 위닝 멘탈리티(Winning Mentality)라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 말로 "정신력"이라는 고상한 말로 해석되기도 하는 이 표현은 많은 스포츠 경기의 승부에 있어서 실력이나 기량보다도 더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단순히 근거없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나, 죽을 때가지 버티는 무모함 같은게 아닙니다.

어떠한 어려움 속에서도 긍정을 잃지 않는 마음가짐, 마지막 순간까지 내려 놓지 않는 열정, 포기하지 않는 승부 근성 이런 것들을 위닝 멘탈리티라고 합니다.

한정된 시간과 체력으로 살아가는 우리들은 모든 일에서 최고의 성과를 낼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삶의 많은 제약 조건이 될 수 있는 경제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누구보다도 성공하고 싶어 합니다.

제 생각에는 한창 장이 좋을 때만 별안간 나타나 수익 인증이나 차량 인증 같은거 올리다가 장이 하락하면 갑자기 소식이 끊기는 많은 사람들에 비해, 시황이 좋던 나쁘던 항상 연구하고 다음 기회를 대비하시는 여러 분들이야 말로 위닝 멘탈리티를 가지고 계신 것이라 생각합니다.

조지 소로스 같은 거물도 페이스북 주식을 모두 팔고 가상화폐에 투자한다는 얘기가 들려 옵니다. 지구 반대편의 돈 냄새까지 맡을 수 있는 전설들조차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이상, 올해에는 예상보다 훨씬 많은 일들이 있을 것이라는 기분 좋은 생각이 듭니다.

돌아오시는 길 운전 조심하시고, 남은 연휴도 건강하고 행복하게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p.s. 금일 비트코인 시세는 전일 견고한 10k 방어선의 구축에도 불구하고 거래소간 시세 견제효과가 일시적으로 역전되며 많은 흔들림이 발생하였습니다. 주식시장의 경험을 쌓으면 보는 시야가 넓어지며 이해의 폭이 늘어나실거라고 확신합니다.

p.s.2. 즐거운 시황에 어울리지 않지만, 오늘은 제가 좋아하는 여가수 3대장 중에서도 가슴 후벼파기의 일인자 이소라의 명곡을 소개 드립니다. 밤에 들으면 먹먹함에 잠을 이루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Sort:  
There are 2 pages
Pages

이성적인 판단을 위한 핵심이 균형잡힌 사고가 아닌가 생각 됩니다.
유연한 사고도 필요하구요.
명절 잘 보내세요

급락장을 온전히 만끽(?)하며,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그 중에서도, @granturismo 님이 아니었다면,
멘탈이 터져나가면서, 무엇이 진실인지 사리분별을 못 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하락장을 보며, 유독 진격의 거인의 한 장면이 떠올랐습니다.
공고히 쌓아올린 성벽이 거인의 가벼운 손 스윙에 터져나갈 때,
대다수의 인간은 혼비백산하지만,
이 때를 준비해왔던 대원들은, 거인을 잡기 위해 출동하죠.

거인은 워낙 강해서, 그들의 뜻대로 작전이 실패하는 일이 더 많지만, 그들은 포기하지 않습니다.

성벽이 부숴지는 그 장면.
거인을 향해 날아가는 그 장면.
떠오르네요.

위닝 멘탈리티! 오늘도 좋은 것 배워 갑니다.
감사합니다.

실제로 해보면 하락장에 존버보다 상승장에 존버가 백만배는 힘든것 같습니다... 비트20k에도 안 팔았었는데 이번엔 시장에 좀 더 유연하게 대응해보려고 합니다
항상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이번달 cme만기이후에 매수시점을 잡아보려고 마음먹고있는데, 하루하루 조금씩 계단을 올라가는 btc를 보면서 멘탈이 조금 흔들리려고 합니다...

항상 즐겁게 보고 있습니다~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따뜻함을 좋아하는 따뜻함을 찾아다니는 운김입니다.

오늘도 그란님의 글에서는 이 글을 보기위해 오는 사람들을 향한
따뜻함이 느껴져서 너무나도 좋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재미있는글 감사합니다 ^^

가상화폐시장을 쌈장으로 비유하시는 센스.. ^^
언어의 마술사이시네요. 7월까지 저도 멘탈관리하면서 새로운 이삭줍기에 열중해야겠어욤.
항상 좋은글 감사합니다.

으~ 생 양파를 쌈장에 콕 찍어서 고기 한점과 시원한 맥주를 들이키고 싶어졌습니다!
새벽에 이소라님의 목소리를 들으니 감성이 촉촉해지고 있습니다ㅠㅠ크ㅠㅠ정말 목소리가 보물이세요~ ㅠㅠ

아 오랜만에 듣네요... 눈물날거같아요ㅠ.ㅠ

그란투리스모님은 상승장에서나 하락장에서나 흔들림 없고 일관성 있는 분이시기에 믿을만 하네요! 항상 함께해요!

어린시절 이소라씨의 음반을 모두 씨디로 모을정도로 팬이었는데 요즘은 신규음원이 나오지 않으니 아쉽습니다.

올해는 시장규모나 비코의 가격이나 정말 엄청 기대됩니다.
그란님 덕분에 이번 하락장에 내것을 놓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멘탈관리와 그 상황에서도 조정 관리 손수 챙겨주셔서 가능한 일이 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뜻하신 바 성취하는 한해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이소라.. 제가 좋아하는 양대산맥 가수 중 한명이죠..
동시대에 태어나 그녀의 라이브를 들을 수 있는 건 행운 같아요..

그란님의 글들이 이 어둠의 장에서 많은 분들의 멘탈리티 향상성

유지에 매우 큰 힘을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들깨가루 1 물 1 된장 1 고춧가루 1스푼이면 괜찮은 쌈장이 나오더군요(...

조지 소로스같은 거물까지.... 암호화폐 시장이 점점 커지는거같아 기분 좋아집니다ㅋ
하루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ㅋ

쌈장을 너무 듬뿍 찍어 먹기에 ...ㅎㅎㅎ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진마늘 넣으시면 굳 쌈장ㅋ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해외에서 몸 건강관리 잘하세요

와우~페북을팔고 스팀북을~
정말 흥분됩니다^^

전 꾸준히 각종 코인의 소스코드분석과 최근 github trend를 볼려고 합니다. 사실 시장은 공돌이가 좌우하진 않지만, 적어도 블러핑인지 아닌지에 대한 일말의 정보는 될것 같아서요.

Again,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좋은글이네요.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거물들... 드디어 오시는군요
점점 이제 잔재주(차트분석)가 힘들어 질거라 예상됩니다..ㅎㅎ
어제같은 경우도 9천 초반쯤 빠질거라 봤는데...
과연 매수가 강세인듯합니다... ㅎㅎ

위닝멘탈리티.. 인생의 새 출발을 고민하고 있는 요즘 원하는 것을 이룰 때까지 잊지 말아야할 기개네요. 코인뿐 만 아니라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본질적인 가르침 주셔서 늘 감사드립니다.

비트코인 6000불까지 떨어질때 정말 힘들었는데요
그란님 글이 버티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해요^^
새해 복 많이받으시구 항상 건강하십쇼

역시나 유쾌하십니다ㅋㅋ

짬짜면에 이어서 쌈장까지.. 위닝 맨탈리티에 도움이 됩니다.

그란님은 항상 멘탈을 강조하시는군요. Kr 커뮤니티의 심리치료사 역할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ㅋㅋㅋㅋ투자도 글쓰기도 역시 꾸준함이 생명이네요.

서두에 항상 재미있는 이야기로 시작해 논지를 풀어나가는 능력이 부럽습니다. 저는 언제쯤 그란님처럼 자연스런 연결을 해낼수 있을까요..ㅠ

뜬금없지만, 새해복 많이받으세요🤗

본문도 좋지만,
글 처음의 이야기들이 왤케 재밌죠 저는 ㅋㅋㅋ
쌈장이 그리 귀한 줄 새삼 깨달았네요.

일상에서 시작해서 주제로 넘어가는 필력에 감탄! 참 예사롭지 않은...

위닝 멘탈리티.. 요즘같은 때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지금 방금 저 새배 한겁니다..ㅎㅎ

오늘 또 하나를 배우고 갑니다. ^^

아 쌈장.
아이에게 많은 고통을 주시다니 너무 하십니다.

이제 서서히 봄이 오나봅니다.

스포츠에서 실력보다 위닝멘탈리티...동기부여라는 것이 훨씬 강하게 작용할때가 있더군요.
오늘도 좋은 글 감사합니다.

멘탈관리 참으로 중요합니다 ㅎㅎ 그란님의 마지막 노래 추천도 어느새 글을 읽는 재미중의 하나가 되었네요 올 한해 암호화폐가 어떤 일이 생길지 기대를 해봅니다

처음에 나오는 쌈장 에피소드가 너무 재미있었어요. ㅎㅎ

항상성을 유지한다는게 참으로 어려운 것 같습니다.
소고기 앞에서 쌈장의 일정량을 유지하기 어렵고, 맛있는 먹거리들 앞에서 건강의 항상성을 유지하기 힘들고... 다양한 경제상황에서 일정하게 상승하길 바라는 코인에 대한 기대도요.. 멋진 말씀 잘 듣고 갑니다!!
항상성을 유지하고 granturismo님 글에 찾아오려고 노력하는데.. 그것도 어렵네요 ㅎ

ㅎㅎ 언제나 위닝 멘탈리티를 유지할수있도록 노력해야겠어요

쌈장 이야기에서 빵 터졌습니다. 고기 먹을때 쌈장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좋은 글이네요. 오늘도 10.7k 에서 치열하게 공방중인거 같네요. 하지만 점차 저점이 높아지는것이 긍정적이면서도 큰 하락없이 계속 오르는게 오히려 불안할 정도입니다.

저도 여가수중 제일 좋아합니다 소라누님 ㅋ

감사합니다. 요즘 정말 멘탈이 나가서 주변 사람들에게 화도 많이 내는 것 같기고 하고 예민해 졌었는데 위로를 얻고 갑니다 그란님 복많이 받으세요^^

크~~~~이소라~~~~~

멘탈 정말 중요하죠. 특히 투자에선....
제가 주변 지인을 부자로 만들어주는데는 일가견이 있는데 정작 저는 멘탈관리를 못해 늘 헤맵니다.ㅎㅎㅎ

잠깐만요...잠깐만요...!!!

이를 알리 없는 첫 아이가 쌈장을 너무 듬뿍 찍어 먹기에 주의를 주었습니다. 이런 소스류는 주성분이 소금과 설탕이므로 다량 섭취시 혈당을 높이고 전해질의 배출을 촉진하여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며, 몸무게가 작은 어린이는 특히나 "항상성 유지" 능력이 떨어지므로 섭취를 줄여야 한다고 했더니 억울해 하면서도 대충 알아 듣는 분위기였습니다.

ㅠㅠ 아니 애가 알아들었다구요?? 몸무게가 작은 어린이가?? ㅠㅠ 엉엉... 저는 왜 못알아듣죠?

감사합니다
쌈장과 코인 발란스와 멘탈리티가 어우러지러게 글을 쓰시는 그란님은 정말 최고의 작가이십니다!!!
소설보다 재밌고 흥미진진한 그란님글 항상 응원합니다

There are 2 pages
P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