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기존 증인들은 스팀을 책임질 수 있나?

in SCT.암호화폐.Crypto5 years ago (edited)

일부 증인과 proxy.token과 논의가 진행 중입니다. 그동안은 신경도 쓰지 않았던 proxy.token이 캐스팅보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 proxy.token이 기존 증인을 밀더라고 대세에 영향을 줄 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저스팀이 스파업을 더 하면 되니까요.

어쨌든 한국 커뮤니티가 이렇게 주목받는 건 처음인 것 같습니다. 그동안 그들이 보는 한국 커뮤니티는 어뷰징이 심한 그룹이었지요. 심지어 이말이 일부 증인과 proxy.token 논의하는 곳에서 나왔습니다. 그동안 증인들이 한국 커뮤니티를 어떻게 보았는지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재단 스팀을 동결하는 이유 중에 닌자마이닝한 스팀이라는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재단 이외에도 닌자 마이닝한 계정이 상당 수 있습니다. 스팀 블록체인 초기에 일어났던 닌자마이닝에 대하여 지금 언급을 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닌자 마이닝 문제를 언급하려면 그 당시 닌자 마이닝한 모든 계정을 동결해야 말이 되는 것이죠.

과거 증인들도 닌자 마이닝한 계정으로 부터 vote를 받지 않았었나요? 결국 자신에게 유리한 부분은 외면하고 재단 쪽만 걸고 넘어지는 것이라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일단 과거는 잊어버립시다. 앞으로 스티 발전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지를 논의해야할 시점입니다. 증인들도 저스틴 쪽 증인에 투표를 철회하라고 이야기할 것이아니라, 향후 스팀의 발전 plan을 제시하고 지지해달라고 해야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현재 스팀의 활성유저를 보면 북미와 한국 활성 유저수가 비슷합니다. 투자적인 측면에서도 한국 커뮤니티 규모는 상당히 클 것 같습니다. 투자 규모에 걸맞는 목소리를 내야할 시점으로 보입니다.

증인들에게 묻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과연 저스틴이 스팀을 떠나면 스팀 블록체인은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누가 SMT 만들건가요? 그 개발자 인건비는 누가 지급하나요?

제가 증인이었으면 저스틴을 이용할 것 같습니다. 저스틴은 어차피 사업가이므로 수익을 바랄 것입니다. 저스틴의 자금력과 트론 유저를 잘 활용해서 스팀 블록체인을 SNS의 대표적인 블록체인으로 발전시킬 방안을 만들어서 협의를 해야하는 것 아닌가요? 그런데 저스틴 자금을 동결시킨 후 너가 어떻게 할 건지 제시해봐라고 하면 이건 주객이 전도된 것 같습니다.

이제와서 막무가내로 기존 증인에게 vote하라느나, 탈중앙화가 죽었다느니 감정에 호소해봐야 아무 의미없습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스팀을 키울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제시해야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글을 쓰고 보니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드는군요.

증인들이 왜 스팀의 미래를 제시해야하나? 이건 재단이 해야하는 거 아닌가? 지금은 저스틴이 인수했으니 저스틴이 제시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증인은 내일이라도 서버 내리면 땡인데.

Sort:  

제가 증인이었으면 저스틴을 이용할 것 같습니다.

저도 이 말씀에 공감합니다. 그런 점에서 proxy.token은 잘 하고 계시다고 봅니다. 저도 제 나름대로 유지하던 스탠스가 있어서 운신의 폭은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음을 알아주시면 좋겠습니다 (무슨 말씀인지 아시죠? ^^)

저스틴이 인수를 한 순간부터 저스틴이 주도하는게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중간중간 밀당을 해주면서 저스틴에게 뽑아낼 건 최대한 뽑아야겠죠. 그런 점에서 현 상황은 썩 나쁘지 않은 상태라고 봅니다.

이제 기존 증인들이 고자세로 나가려고 하면 커뮤니티, 특히 한국쪽에서 실력행사를 한번 더 해줘야겠죠. 가능하면 저스틴측과도 연락이 닿아도 좋겠죠?

동의합니다. 지금 중요한 것은 저스틴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느냐 하는 점입니다. 일단 이야기를 들어보고 최대한 스팀 커뮤니티에 유리한 방향으로 협의해 나가는것이 순서인데, 증인이라는 무기를 휘둘러서 dpos에 오점을 남겨 버렸습니다. 기존 증인들의 오만함을 볼 수 있는 부분이죠. 대안없는 비판은 무책임한 행동이죠.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매우 공감합니다.

곰돌이가 @clayop님의 소중한 댓글에 $0.027을 보팅해서 $0.015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7532번 $99.334을 보팅해서 $101.919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sindoja님이 tradingideas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1.5 SCT)을 하였습니다.

JCAR 구독보팅입니다.
3월이 시작되었네요.
건강하고 활기를 찾는 3월 되기를 바랍니다.

Good article.

동의하지 않을 수 없는 핵심만 잘 정리해주셨네요. ^^

Hi @tradingideas!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860 which ranks you at #2925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dropped 103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2822).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82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23.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Try to work on user engagement: the more people that interact with you via the comments, the higher your UA score!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저스틴과 증인들간의 합의점이 잘 나와서 스팀의 가치를 높여주면 좋겠습니다.

아고드가 구축한 스팀 재단이 있으니 저스틴이 인수한 스팀잇은 스팀 블록체인이 아니라 스팀잇이라고 주장을 계속하고 싶다면... 말씀하신대로 구체적인 운영 계획을 가지고 커뮤니티를 설득해야 하는게 정상적인 과정이죠.

아고드에게 스팀 재단에 로드맵 제시를 이야기했을때 스팀 재단에 속하지 않은 증인이 있어서..어쩌구저쩌구...

생산적인 대화가 이어졌으면 좋겠습니다... 파워다운 이야기 좀 그만하고..(몇 달을 우려먹는건지..)

'저스틴 자금을 동결시킨 후 너가 어떻게 할 건지 제시해 봐라'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