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후의 이야기] #감성 : 약속

in #sct5 years ago (edited)

# 약속

가끔 어떤 단어들이 떠오르지 않을때, 느낌만 머리속에 맴돌 때가 있습니다. 세상에 아직 완치 치매약이 나오지도 않았는데, 이러면 안되는데.. 하며 끙끙 앓다보면 갑자기 떠오르기도 하지요. 유레카! ㅎㅎ

그리고, 꾸준히 미흡한 글을 쓰는 요즘, 종종 제가 알던 낱말의 뜻이 새삼 궁금해져, 마치 외국인이 된 것처럼 네이버 국어사전을 뒤질 때도 많습니다. 아~ 이런 의미였구나! 한자와 관련이 많지만 그 명쾌함이 반갑기만 합니다.

그러다, 약속시간에 자주 늦는 지인에게 퉁퉁해서, 혼자 빼꼼히 약속을 검색해봅니다.

약속.png
출처:네이버 국어사전

약속: 앞으로의 일을 어떻게 할것인가를 미리 정하여 둠, 정한 내용.

미리 정하여 둔/정한 내용이기에, 유의어로 계약/약정/신의/권약 등의 다소 스마트컨트랙트한 느낌의 단어들이 많이 보입니다.

그 옛날 어느 영화에서 이건 라스베가스에서는 상상조차 할수 없는일이라구! 했던것처럼, 이건 블록체인에서는 상상조차 할수 없는일이라구!

명확한 이행을 전제로, 그 내용을 정한다는 것. 한살 한살 나이가 들어갈수록, 말로만 약속을 하고 행동이 이어지지 않거나, 너무쉽게 약속을 져버리고는 말로만 습관처럼 미안함을 반복하는 이에게는 왠지 마음이 멀어집니다.

그래서, 아마도 유의어에 신의가 있나봅니다. 약속을 잘 지키는 이에게 저절로 믿음이 생기고, 관계의 깊이도 더해지는 것 같아서요. 동시에, 저역시 함부로 약속을 한다는 것이 두렵기도 합니다. 조심조심~

이는, 비단 사람 사이의 일에 그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기업 로드맵을 약한 버전의 계획이자 약속, 앞으로 어떻게 할지 정한 내용이라 본다면, 제시간에 기대한 수준까지 착착 진행해야 절로 신의가 생기는 것 같아요.

결국, 자본도 신의가 있는 곳에 집중된다면, STEEM 시장가격의 약세도, RORS에 대한 아쉬움도, SCT에 대한 믿음도 왜 생겨나는지 수긍이 됩니다. 지킬수 없는 약속은 함부로 하지 않는 것. 반복해 믿음을 쌓는 것..

스팀페스트의 영상을 일부 보면서, 전반적으로 그 어조에 자신감이 가득찬 이가 보였고, 우물쭈물 현안을 미래로 자꾸 이연하려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신기하게도 성장을 지속하는 스몬과 스팀 운영팀이 제게는 그랬습니다.

한편, 심리적으로 자신감의 원천 중 하나는, 본인과의 약속을 얼마나 잘 이행해왔는지가, 무의식적으로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바로 자신감이고, 그 믿음은 바로 본인의 언행과 실행 여부에서 나온다는 것이지요. 어쩌면, 얼마전에 느꼈던 작은 성공의 연속, 목적하는 바를 이루는 것과도 밀접히 연결되는 것 같습니다.

나에게 하는 약속. 언젠가는 이루고 싶은 목적하는 바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 길에 작은 성공의 연속과 약속의 이행이 함께해, 스스로에게 그리고 타인에게도 믿음을 쌓고 있는지 돌아보게 됩니다..

음~ 역시 일퀘완료시 랜덤 보상지급이라는 스몬의 약속이자, 작은 성공을 맛보게 하는 요소도, 중독과 자신감의 묘한 배합이였나봅니다. 기꺼이 빠지러 고고씽 해야겠네요~ ^^;;

퀘스트.png

모두들 즐겁고 성공적인, 약속의 11월 그리고 연말 되셨으면 합니다. 오늘도 편안한 밤되세요~!

Sort:  

약속하니까
이번 시즌에 챔피언까지 함께 가자고 한 약속이 막 떠올라
이게 완전 괴롭네요 ㅋㅋㅋ 어쩌지
판매할 카드도 없는데 참 고민이네요
약속하면 손해가 나도 잘 지키는 편인데
고민입니다. 정말 고민입니다. 혹시 기억을 못하시진 않겠죠^^
작은 실천이라도 노력이라도 해야 겠네요. 방법을 찿아보겟습니다.

악~ ㅋㅋㅋ 그건 스몬연패에 빠진 저에게 건넨 격려말씀 아니셨나요? ㅎㅎ 정말 괜찮습니다!! SCT포트를 좀더 튼튼히 하고 + 언테임드 카드를 받고, 그뒤에 부족 분을 서서히 모아보려구요~ 부담없이 스몬 편히 하시면 됩니다요!! ^^ 편안한 밤되세요~

'약속'이라는 단어에서
무게감과 책임감이 마구마구 느껴지네요

'약속'이라는 단어를
너무 쉽게 너무 가볍게
난발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아버렸네요

아.. 저도 어쩐지 뭔가 같은 말도 점점 신경을 쓰게 되는 모습이, 제가 가을/겨울을 타든가, 점점 나이가 들고 있던가 그런건가 봐요~T.T 편안한 밤되세요!!

술 먹고 약속하면 새카맣게 잊어요. 가끔
메모를 하기도 하는데, 그 메모가 난수표처럼
난해해요.ㅠ

ㅎㅎ 술드시면 그럴수도 있겠네요~ 술을 잘 못마셔서, 메모라니 오히려 신기합니다! 평온한 주말보내세요~!

Hi @lovelyyeon.sct!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1.755 which ranks you at #32955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not changed in the last three days.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91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54.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Only a few people are following you, try to convince more people with good work.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Try to work on user engagement: the more people that interact with you via the comments, the higher your UA score!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약속 만들기는 쉽지만 지키기는 쉽지 않은 어려운거죠;;
불금 즐겁게 보내세요 ^^

네~ 저도 그래서 더 조심스럽답니다. 신나는 주말되세요~! ^^

항상 행복한 💙 오늘 보내셔용~^^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네~ 밝고 즐거운 마음 가득한 한주 마무리되세요~!!

Congratulations @lovelyyeon.sct!
Your post was mentioned in the Steem Hit Parade in the following category:

  • Pending payout - Ranked 6 with $ 38,98

Thank you~ Have a nice weekend!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