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가 흔들거리를 수 있다는 경고의 메시지가 계속 나오고 있죠? 그런 와중에 “원유"는 그 자리를 점점 굳히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원유가 100달러에 거래될 것이라는 생각은 해보지도 못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점점 기정사실화되는 것 같습니다.
4년만에 원유는 베럴당 100불 이상으로 거래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받은 케이시 리포트를 중심으로 작성했습니다.
출처는 The Best Way to Profit From $100 Oil입니다.
이하의 차트를 보면, 원유가격이 올해까지 71%상승했습니다.
Crude Oil입니다.
출처: Tradingview.com
이것은 엄청난 움직임입니다. 원유가는 점점 더 높은 곳을 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이익을 취할 수 있습니다. 50일 평균선을 훌쩍 넘었죠.
그러기 위해서는 미국의 움직임을 봐야할 것 같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의 석유산업을 묻어버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란에 대한 경제적 제재를 가하고 있기 때문이죠. 특히 그는 올해 11월까지 이란의 석유수입을 중단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런 트럼프의 계획에 그는 많은 동맹국들이 똑같이 행동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알다시피, 백악관의 눈에서 벗어난 나라는 미국과 거래하기 힘들어집니다. 치사하죠. 하지만, 그게 사실이고, 이러한 치사한 방법을 통해서라도 트럼프는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문제입니다.
이란은 세계 석유시장의 큰 부분을 갖고 있습니다. 작년만해도 450만 배럴의 원유를 채굴했죠. 그래서 세계 5위의 석유생산국이 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모건 스탠리는 이런 생각을 합니다. 최근 이란에 대한 제재조치로 인해 이란은 석유 생산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루에 110만 배럴씩 줄이고, 결과적으로 하반기에 세계 석유시장의 원유는 60만 배럴이 하락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모건 스탠리는 올해 하반기 원유가를 배럴당 평균 85달러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현재 가격의 9%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모건 스탠리보다 더 높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원유라는 상품과 파생상품에서 가격이 20~25% 상승할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원유가격이 배럴당 100달러로 반등할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사실 우리에게도 좋은 소식이 아닙니다. 앞으로 자동차에 넣어야 할 기름값이 오른다는 말이고, 화력발전을 이용하는 곳에서는 전기요금이 오른다는 말이며, 원유가 들어가는 공산품값이 오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석유회사와 연결된 산업에게는 더 도움이 될 것이라 보입니다.
석유를 직접 채굴하는 원유회사가 아니라 그러한 회사에 기계와 장비를 판매하는 회사들이 사실상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것은 마치 금광을 찾아 떠난 사람들에게 금을 채굴하는데 필요한 장비를 공급해준 회사들이 더 많은 돈을 벌었던 것과 같은 현상입니다.
위와 같은 회사들은 사실 원유값에 상당히 민감합니다.
원유값이 낮을 때, 이러한 장비를 생산하는 회사들은 손해를 봅니다. 하지만, 원유채굴이 활성화될 때, 이들은 돈을 벌게 되죠.
그러므로, 원유에 직접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원유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VanEck Vectors Oil Services ETF (OIH)와 같은 것이죠. 이 ETF는 올초를 지나면서 16%가 상승했습니다.
출처: Tradingview.com
50일 평균선은 넘어섰지만, 아직 200일 평균선을 넘지 않았습니다. 즉, 아직 기회가 있다는 말이죠.
개별 원유회사를 쫒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유서비스주식에 더 큰 상승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 투자에 있어서 조심해야합니다. 에너지 관련주식은 변동폭이 매우 큽니다. 따라서, 이익을 거둔 후에는 그 포션을 줄여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며칠전 작성한 것인데요, 3차 오일쇼크 예상: 중동 전쟁은 글로벌 석유 공급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라는 글입니다.
어휴..미국때문에 전세계가 피해본다고 보면 되는거죠?
그렇죠. 그러나 우리는 투자수익을 생각해야겠죠 :)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주식과는 상관 없는 사람이지만 좋은글 잘 일고 갑니다
좋은 수요일 되세요
저는 분산투자를 원칙으로 삼고 있고, 투자는 항상 세계경제와 함께 해야한다고 생각하기에 이런 글도 종종 올립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멋진 분석글 잘보고 갑니다^^
언제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XOP보다 OIH를 더 좋게 보시는지요?
저는 케이시리포트에서 나온 것을 요약정리해서 올렸어요. 따라서, 그들이 연구조사해서 올린 것이라고 보는 것이 더 맞는 말이겠죠? 그들은 OIH를 선택한 것입니다. 그런데, 님께서 선택하신 XOP도 무시할 수는 없어요. 당연히 직접적인 투자상대이니까요. 따라서, XOP와 OIH 모두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단지, 케이시리서치에서는 금광보다는 금을 채굴하는 기계에 투자하는 것이 더 안정적이라고 판단한 것입니다.
채굴 기계의 전망이 더 좋을 수도 있겠네요. 답글 감사합니다.
아닙니다. 관심갖아주셔서 고맙습니다.
우리 나라 조선이나 플랜트 산업엔 도움이 되겠군요
조선산업이나 플랜트 산업이요? 왜죠?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주요 클라이언트가 중동 국가들이라 원유가가 오르면 발주량이 늘어난다고 들었습니다.
반면, 중동지역의 전쟁위협도 있는데요...특히 이란이요...이란은 원유선의 해로를 막기에 가장 좋은 위치에 있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