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rsera 강의] Wood, Beyond Building 4 - Hardwood vs. Softwood

in #wood6 years ago

안녕하세요. 쿠아쿠아 꾸아그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하드우드와 소프트우드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드우드

하드우드는 주로 물관(vessel)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유공재(porous wood)라고 일컬어집니다. 식물학에서 활엽수의 나무 및 관목은 속씨식물(angiosperms)이라고 하지요. 일반적으로 꽃은 피우지 않고, 씨앗은 과일이나 견과류 같이 보호된 씨방(ovary)에 싸여 있어요. 잎은 대체로 넓으며 가는 줄무늬가 있으나 생육하는 지역의 날씨에 따라 결정됩니다.

하지만 몇몇 예외 경우가 있는데, 북미의 미국의 참나무 수종인 Live Oak(Quercus Virginiana), 호랑가시나무(Holly, Ilex spp.), 목련류 등은 상록수에요. 또한, 북미에서 자라는 호주산 목마황(Australian she-oak, Casuariana spp.)은 솔잎처럼 생긴 잎을 가지고 있어 북미에서는 호주 소나무(Australian pine)으로 불리고 있지만, 소나무도 아니며 소프트우드도 아닙니다. 그렇다고 참나무도 아니라고 합니다.

소프트우드

소프트우드는 물관이 없어 무공재(non-porous wood)라고 합니다. 식물학에서 침엽수는 겉씨식물(gymnosperms)이라고 하지요. 이들은 옥수수의 구조와 비슷하게 겉으로 드러난 씨앗을 생산한다고 해요. 대부분 잎이 바늘이나 비늘같고 곧은 상록수입니다.

대표적인 예외 종으로 낙엽송(Larch, Larix spp.)과 미국낙우송(Baldcypress, Taxodium spp.)이 있는데 바늘 같은 잎이 집니다. 또한, 가로수나 장식용으로 흔히 쓰이는 아시아 원산지의 은행나무(Ginkgo, Ginkgo biloba)는 하드우드처럼 넓은 잎을 가지고 있고, 씨앗이 과일로 보호되어 있지만 소프트우드종이에요.

북미에서 높은 등급의 하드우드는 가구, 베니어판, 정밀 수공예품을 만드는데 사용하고, 낮은 등급의 하드우드는 철도목, 운송용 파렛트, 종이 등으로 사용합니다.

소프트우드는 주로 외장목이나 합판 등, 1차적 목적으로 사용한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