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 분리 이후 벌어질 재밌는 일들

in SCT.암호화폐.Crypto4 years ago (edited)

hive.jpg

안녕하세요. 아마군(@skuld2000) 입니다.

오늘 밤 하이브 체인이 분리 될 예정입니다.
이후 저스틴과 구 증인들 이 어떤 방향성을 갖고 움직이게 될지 궁금했는데요.
오늘 아침 스팀잇에서 하이브 관련 포스팅을 뮤트 처리해 버리면서 양측의 대치가 더욱 강대강으로 치닫게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KR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여러 분들이 구증인들의 스팀 계정을 과거 그들이 저스틴에게 22.1 소프트포크를 통해 했던것 처럼 동결 시켜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스틴이 22.5 포크 할 당시 "All this being said, we are fully committed to supporting witnesses that vow to protect all Steemians’ stake." 라고 말한 전례가 있어서 과연 예외 케이스라는 사족을 달아 진행할지는 의문이 있긴 합니다.
당시 증인들도 스팀에 해악을 끼칠 것이라는 전제로 제재를 가했고 이에 반발하며 사유재산에 대한 어떠한 공격도 용납할 수 없다며 거래소 스팀까지 동원했었으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스틴이 얼굴에 철판 한번 깔아준다면, 정말 재밌는 일들이 벌어질겁니다.

우선 하이브 체인의 실질적인 리더이자 물주의 역할을 할 블록트레이드의 계정에 있는 스파가 묶여 버리면 당연히 하이브를 부양시킬 자금이 막혀 버릴겁니다.
거기에다 각 거래소에 드랍된 엄청난 수량의 하이브 토큰은 강력한 매도 압박으로 작용하여 가격 방어 자체가 무의미한 수준이 되겠지요.
하이브 부양을 위해 매수해야 할 투자자는 자금이 묶이고, 팔려는 토큰은 쏟아져 나오고...
반면 스팀을 덤프 시키겠다던 자본이 묶인거니 스팀 입장에서는 막대한 스팀이 소각되는 효과를 통해 가격이 지금보다 훨씬 올라갈 겁니다.

또한 예전에는 구 증인들의 막대한 보팅 파워로 트랜드를 장식하며 스팀잇의 메인 스트림이었던 영어권 사용자들이 상당수 쩌리가 되어 버리겠죠.
과거 아시안 특히 kr 유저들이 그랬듯이요.
증인들 중 상당수에 kr이 포진하는 등 과거와 위상이 달라진 한국 유저들의 목소리도 더 많이 반영 될 겁니다.

과연 이런 장밋빛 미래가 펼쳐질지.. 진흙탕 개싸움이 더 벌어지게 될지는 좀더 지켜 봐야 겠지만 암튼 오늘 밤 부터 스팀잇 역사 상 가장 재밌는 이벤트가 시작될 것 같습니다.

Sort:  

음... 즐거운 상상좀 해도 될까요? ㅎㅎ

하십쇼!ㅋㅋㅋ

ㅋㅋㅋㅋ 그나저나 공돈좀 생기려나 했더니... 하이브 에어드랍 제외네요! ㅋㅋ

저 말도 사실 애매한게.. 스팀 버리고 떠나겠다고 한 유저들은 steemian이라고 볼 수 없죠.

이 부분의 해석을 어떻게 하느냐가 관건이겠죠. 다만 외부에서 봤을때는 블록체인 업계 수위의 수장 중 한명인 저스틴의 행보이기에 우리와는 무게감이 다를거라 생각 돼서요. 철판 한번 깔아주길 바라지만..

JCAR 3월 구독보팅입니다.
날마다 좋은 날 되세요.

전 아직 뭐가 뭔지 .ㅇㅅㅇ;;;;;;

Posted using Partiko 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