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vs DeepSeek

in Korean Hive Village4 days ago (edited)


image : chatGpt HomePage, DeepSeek HomePage

오늘은 chatGpt가 11시 이후 "Bad gateway"라며 먹통이다.

구글 검색을 해서 필요한 자료를 찾는데서

이제는 chatGpt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정말 똑똑하게 원하는 자료를 찾아준다. 프로그램 코딩도 원하는 것을 만들어준다.

오늘 유튜브를 보다 DeepSeek를 알게 됐는데

DeepSeek은 중국의 제품이다. 무섭게 치고 올라오고 있다.

DeepSeek은 중국 항저우에 본사를 둔 인공지능(AI) 기업으로, 2023년 5월에 설립되었다.

DeepSeek의 최신 모델인 DeepSeek-V3는 2024년 12월에 출시되었으며, 6710억 개의 매개변수를 가지고 있다.

이 모델은 OpenAI의 GPT-4o를 능가하는 성능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수학적 추론 및 코드 생성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고 한다.

비용면에 있어서 ChatGPT에 비해 DeepSeek가 10배이상의 비용 효율성을 자랑하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DeepSeek-V3에게 물어봤다. 얼마나 비용 효율성이 있나?

DeepSeek-V3는 GPT-4에 비해 약 1,000배 저렴합니다. 예를 들어, 500만 입력 토큰과 200만 출력 토큰을 사용할 때 DeepSeek-V3는 약 820원이 들지만, GPT-4는 약 877,500원이 듭니다.

그리고 OpenAI의 최고 성능 추론 특화 모델 'o1'에 필적하면서도 비용이 무료 30~50배 이상 더 싼 새로운 모델 DeepSeek-R1을 채 한달도 안되서 공개한것이다. OpenAI의 ChatGPT에서 추론 기능(o1 모델)을 사용하려면 유료 결제 플랜을 구독해야 하지만, DeepSeek 플랫폼에서는 이와 같은 추론 모델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역사 등 왜곡된 정보를 보여주고 있는 부분도 있어 사용상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올해도 AI는 핫한 주제이다.

미국 서부 금광 시대(1848~1855년)에는 금을 캐러 간 사람들보다 금광과 관련된 장비나 서비스를 제공한 사람들이 더 큰 부를 쌓은 경우가 많다.
이 현상을 흔히 "청바지와 곡괭이의 법칙"이라고 부른다.

우리가 chatGpt를 만들지는 못하지만 chatGpt를 잘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